본문 바로가기
행운시나브로 자유글

자존감이 낮은 내가 세상을 잘 사는 꿀팁 13가지

by 행운 시나브로 2020. 4. 2.

'자존감'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는 상관이 없다.

'내가 나를 어떻게 보는지' <- 이것이 자존감이다.

내가 나를 부족하게 여기고, 가치없게 여기고, 완벽한 기준을 잣대로 억누르고, 내 감정을 돌봐주지 않고 회피하고 방치하고.. 그렇게 하루하루 쌓이다보면 자존감이 바닥을 치게 된다.

반면 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나를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 바라보고, 나를 가치있게 여겨주고, 내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해주고 다독여주고 끌어안아주는 것이 하루하루 쌓이면 자존감이 높아지게 된다.


내가 자존감이 낮아서 세상사는 것이 너무 힘들다면,
대인관계도, 일하는 것도, 스스로를 대하는 것도 너무 힘들다면.

우선 아래 방법들부터 실천해보자!


중요한 것은 '내가 나를 어떤 마음으로 대하느냐' 이다!!

사랑하는 마음으로, 긍정적인 마음으로 나 스스로를 바라보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나는 소중하니까 나를 위해 깨끗하게 씻는다.
  2. 나는 소중하니까 쾌적한 공간에서 살게하기 위해 열심히 청소를 한다.
  3. 나는 소중하니까 나의 경제상황에 맞춰 계획하고 소비한다.
  4. 나는 소중하니까 나의 기분, 감정, 마음을 먼저 알아준다.
  5. 나는 소중하니까 나를 꾸며주고, 화장품도 발라주고, 깔끔하게 만들어준다. 
  6. 나는 소중하니까 내 몸을 소중히 여기고, 나의 감정도 소중히 여긴다.
  7. 나는 소중하니까 세상을 잘 살아갈 수 있게 무엇을 할지 고민하고, 실행한다.
  8. 나는 소중하니까 일찍 일어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대충살지 않는다.
  9. 소중한 내 인생을 위해 하루하루 가치있게 산다.
  10. 나는 내 인생의 주인공이니까 눈치보지 않고 당당하게 산다.
  11. 나를 속이지 말고, 나를 위해 잘 먹고, 잘 자고, 잘 입혀주며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12. 게으른 나는 사랑할 게 아니라 나에게 미안해하고, 행동을 바꿔나가야 한다.
    왜냐하면 내 인생의 가치, 내 존재가치를 낮추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13. 내가 건강하게 살도록 꾸준히 운동한다.
자존감이 낮아져서 감정기복이 오고, 우울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위 항목들을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해보자~^^

나를 보석같이 예쁘고 반짝반짝 변하지 않는 가치있는 사람으로 만들어가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