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정/금융 & 재테크 정보

[동서식품] 캡슐커피 시장 규모와 상표 출원

by 행운 시나브로 2022. 8. 23.

카누 캡슐커피 출원 현황

 

 

위 캡쳐본은 올 하반기에

'카누 캡슐커피' 상표가 출원 된 현황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본 포스팅 내용 중에 참고하세요.

 

 


 

 

제가 동서를 투자하는 이유는

커피는 대중에게 사랑받는 음료이며,

이 커피에 진심인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전세계 커피 회사 중

동서식품만큼 실력있는 곳이

얼마나 있을까 싶어서이기도 하죠.

 

 

동서에 투자하는 분들 대부분이

저와 같이 해외진출을 기다리고 있을텐데요.

 

가장 절실한 사람은

대주주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는 매출과 이익이 증가하길 원하지,

감소하길 원하는 회사는 없을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가장 예민한 사람은?

'대주주'겠죠.

 

 

2021년 3월 25일, 동서 주주총회 때,

IR 팀장님이 했던 말 기억하시나요?

 

"해외진출은 주주의 소원이기도 하지만,

회사도 바라고 있다."

 

 

추가로 IR 팀장님과의 대화내용 中..

 

"맥심은 세계적인 인지도가 뛰어나다."

 

"몬델과 혹시 모르는 계약 변경 또는

새로운 사업 가능성을 위해

계속 현금을 모으는 중이다."

 

 

시간은 흘러갑니다.

시간만 흘러가는 건 아닙니다.

회사는 미래 먹거리를 위해 일을 하겠죠.

 

망해가는 회사라면,

3세 경영을 위해 승계를 왜 할까 싶네요.

 

 


 

 

 

최근 어떤 분이 공유해줘서 읽게 된

블로그의 글 내용이 와닿았습니다.

 

잠깐 간략히 공유할께요!

 

 

카카오에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동안 투자한 사람의 내용이었죠.

 

그 사람은 매월 월급타고 남는 돈을

저축하듯이 꾸준히 카카오를 매수했다고 해요.

 

매수하는 과정에서 전혀 팔지 않았고,

2021년에 너무 많이 오른 것 같아서

전량 매도했다고 합니다.

 

많은 종목 중 카카오를 선택한 이유가

'전 국민이 쓰는 걸 만드는 회사니까'

 

상식적이고 간단하죠?

 

 

한 종목을 장기보유하면

해당 종목의 변동성에 대한

나름의 이해력이 생긴다고 해요.

 

위 성공적인 투자 사례는

'상식'과 '시간'의 조합 덕분이었습니다.

 

 

동서를 투자하면서

여러 뉴스와 블로그 등.. 리스크로 인해

이리저리 휘둘릴 수도 있지만

'상식'과 '시간'에 투자하면서

단단하고 현명한 투자자 되어보아요.^^

 

 

 


 

 

우리나라 커피 전문점 시장규모는

2019년 기준으로 세계 3위입니다.

 

 

나라별 커피 시장 규모 2019년 기준

 

'매출액'을 기준으로는 3위지만,

 

'인구수'를 기준으로 보면,

미국이 3억 3500만 명

중국이 14억 5000만 명

한국이 5000만 명

 

우리나라는 커피를 정말 사랑하는듯 하네요.

 

 

커피 수입 규모

 

 

커피를 수입하는 규모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생두·원두 수입유통사인 동서식품

 

동서는 매년 국내 전체 원두 수입량 중

절반 수준을 수입하고 있어서

시장 가격 결정력을 가지고 있기도 하죠.

 

 

 

잘 알고 계시듯 동서는

매년 100건 이상의 시장 조사와 분석을 진행해요.

 

그렇게 소비자의 숨어있는 니즈를 신속, 정확하게

파악해서 빠르게 발맞춘 제품을 선보입니다.

 

주기적으로 맛과 향, 디자인까지 업그레이드하죠.

 

향회수기술(SAR), 향회수공법 등

동서식품만이 보유한 50년간 축적된 기술력과

고급 원두를 까다롭게 선별하여 제품을 만듭니다.

 

그리고 모델과 문화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맥심 화이트골드', '카누'가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하게 된 이유입니다.

 

 

 

이 실력으로 편의점에서도 승승장구하죠.

편의점 매출 일등공신은 캔커피입니다.

 

RTD 제품 중 동서식품의 TOP가 1위이죠.

 

 

RTD 뿐만 아니라..

편의점 원두커피에서도 1위입니다.

 

 

 

 

GS25 커피 원두는 동서식품인거 아시죠?

 

유라 커피머신은 알아주는 최상급 커피머신이죠.

(저도 갖고 싶어요..)

 

 

GS리테일은

'편의점에 커피 사러 오는 시대가 올 것'

이라고 확신을 가지고

 

'커피머신'과 '원두'를 따져

실행에 옮겼다고 해요.

 

 

해당 기사 본문 내용을 조금 발췌하면,

 


GS25의 ‘카페25’는 콜롬비아, 브라질,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원두를 동서식품에서 공급받아 블렌딩한 뒤 사용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누적 판매량은 6억잔에 달한다.

..

원두커피는 매년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하는 인기 상품이 됐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가격도 가격이지만, 맛에서도 커피전문점과 견줄 만한 수준”이라고 편의점 커피의 인기 이유를 짚었다.

GS리테일이 최근 사단법인 한국커피연합회 소속 바리스타들에게 의뢰해 편의점 4개 사(GS리테일,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와 커피전문점 4개 사(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빽다방, 메가커피)의 커피를 블라인드 테스트한 결과 GS25는 7.67점(12점 만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국내 1위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의 순위는 5위였다.

 

 

카누도 블라인드 테스트한 결과를 보면,

커피전문점 다 제치고 1위를 했었죠.

 

 

이태원 맥심플랜트

 

동서식품은 맥심플랜트를

스타벅스 프리미엄 점포인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바로 옆에 위치시켜서 정면 승부를 했습니다.

 

고품질 원두와 맛으로 승부를 했죠.

 

"스타벅스보다 맛있다"는 방문객들의 평.

 

 

 

 

 

올해 초에는 영국 브랜드 플랜잇이

최고 사양 모델의 커피머신을 사면

동서식품의 '맥심 시그니처 블렌드'와

함께 제공했었습니다.

 

동서의 원두를

커피 전문점 이상의 품질을 구현한 제품이라며,

커피머신과 함께 자신있게 진행을 했죠.

 

 

요즘은 사내에 고급커피머신을 두는 것이

최근 복지 트렌드라고 기사들도 나옵니다.

 

그래서인지

회사에 유라 커피머신을 두고,

동서식품 원두를 깔아놓는다는 소식을

접하기도 했습니다.

 

 

 

다 알고 계실 내용들을 이야기 한 것은

'캡슐커피'를 만들때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캡슐커피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1,980억 원대이며,

연평균 성장률이 20%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2022년 6월 기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테크나비오에 따르면

전세계 캡슐커피머신 시장은

2027년까지 연평균 15%씩 커질 전망이라고 해요.

(약 19조 원대 시장)

 

 

자신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급 커피머신을 찾는 니즈가 확대되면서

홈카페 시장도 성장하고 있고요.

 

 

 

무튼..

 

"캡슐커피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는 것은 맞다"며

"검토는 하고 있지만 결정된 바는 없다"는

입장이던 동서식품.

 

갑자기 캡슐커피 시장에 뛰어들어

올해 하반기에는 제품을 내놓겠다고 했었죠?

 

 

돌다리도 두들기며 건너듯 탄탄하게 움직이는

아주 보수적인 동서가 말입니다.

 

이게 갑자기 하루 아침에 결정되어서,

금방 제품을 내놓는 상황일리가 없겠죠?

 

미리부터 검토하고 준비된 사항인거에요.

 

 

이에 따라 최근 캡슐커피 출원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2022.06.09 - 카누 어반

2022.06.09 - 카누 브리즈

2022.06.09 - KANU BREEZE

2022.06.09 - KANU URBAN

2022.07.07 - KANU MELLOW WIND

2022.07.07 - KANU BRIGHT GARDEN

2022.07.07 - KANU CARING STAR DECAF

2022.07.07 - KANU JOYFUL SNOW

2022.07.07 - KANU WILD WATERFALL

2022.07.07 - KANU DEEP FOREST

2022.07.07 - KANU GENTLE SKY

2022.07.07 - KANU BARISTA URBAN

2022.07.07 - KANU BARISTA BREEZE

2022.07.07 - KANU PROUD OCEAN

 

 

 

'카누 어반'과 '카누 브리즈'는

커피머신과 커피류로 등록되었고요.

 

9월에 출시할 예정이라 했으니,

조만간 맛을 좀 봐야겠네요(?).

 

(참고 기사: '공유 커피'도 집에서 내려 마신다)

 

 

 


 

 

 

기존의 캡슐커피와 커피머신 관련 후기들을

찾아보다보니 더 맛있게 마시는 비밀 레시피라며,

 

네스프레소로 스타벅스 캡슐을 내린다음,

카누를 추가로 넣어서 마시는 걸 강조하더라고요.

(뭔가 뿌듯합니다.)

 

 

동서의 캡슐커피사업 추진을 응원하면서

맛있게 커피 음미하면서

함께 시간을 낚아보아요.

 

 

다음엔 편의점 관련 글을 한 번 써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행운 가득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