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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 공부/세일즈, 카피라이팅

호감의 법칙(ft. 설득의 심리학)

by 행운 시나브로 2022. 10. 3.

"행복은

우리 뜻대로 해낼 수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구분하는 능력에 비례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럼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는 것

곧 행복을 성취하는 능력이 되기도 하는 것이죠.

 

왜냐하면,

설득을 잘 할수록 우리의 뜻대로 해낼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Yes를 이끌어내는 설득 전략.

 

설득의 심리학 '6가지 법칙' 중 4번째.

 

첫 번째 '상호성의 법칙',

두 번째 '일관성의 법칙'

세 번째 '사회적 증거의 법칙'에 이어서

네 번째 '호감의 법칙'을 알아보겠습니다.

 

 

설득의 심리학 - 호감의 법칙

 

 

 

호감의 법칙

 

 

재판 과정에서

외모가 단정하고 예쁜 여성 범죄자는

유죄 판결 확률이 낮다.

 

매력있는 피의자들의 무죄 선고율이

그렇지 않은 피의자들의 2배나 된다.

 

 

재판과 무관한  피의자의 외모나 체격이

판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는

우리를 심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잘 생기고, 예쁘면 죗값을 덜 받는다니..'

 

 

2021년 7월,

미국 플로리다 주에서 자동차 경주를 하던

20대 남성이 모녀를 쳐 사망케 한 일이 있었어요.

 

 

(출처) 중앙일보

 

 

많은 연구 결과..

훌륭한 외모는 사람의 심리를 움직여,

일단 믿어주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고 합니다.

 

 

 

 

 

'후광 효과'라는 말 들어보셨죠?

 

'후광 효과'는

어떤 사람의 긍정적인 특성 하나가

그 사람 전체를 평가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합니다.

 

 

외모가 뛰어난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능력이 뛰어나고,

친절하고, 정직하며, 성격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거나

 

좋은 대학, 좋은 직장 출신이면

그 사람의 이미지가 긍정적이 되는 것이죠.

 

 

 

이러한 후광 효과를 활용해,

고객에게 호감을 줄 수 있다면

설득은 훨씬 쉬워지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이 이를 자주 활용해요.

 

 

 

 

실사례로,

김연아가 광고한 상품들은

모두 매출이 급상승했습니다.

 

어떤 기업은 매출이 400%나 상승했다고 해요.

 

김연아의 후광 효과가 영향력이 큰 것이죠.

 

 

 


 

 

 

호감외모로만 형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닮은 사람을 좋아합니다.

의견이나 성격, 취미나 가치관, 가정환경 등

사소한 공통점에도 호감을 갖게 돼요.

 

 

우리는 칭찬해주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누군가 나를 긍정적으로 평가해주고,

좋아해준다면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어요.

 

 

우리는 익숙한 대상을 좋아합니다.

자주 접촉할수록 그 대상에게 호감이 생겨요.

우리의 태도는 접촉한 횟수에 좌우될 수 있죠.

 

온라인 시장에서는 어떻게 호감을 만들까요?

 

유튜브, 인스타, 블로그 등을 통해

노출을 시키는 만큼 호감과 신뢰가 쌓입니다.

 

 

 


 

 

 

이와 같은 '호감의 법칙'을

세일즈, 카피라이팅,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해야 고객을 설득할 수 있을까요?

(인간관계에도 적용해보세요.)

 

 

 

 

우리는 좋아하는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기 쉽지 않습니다.

 

'끝없는 체인기법'이라는 말이 있어요.

 

어떤 고객을 설득해 제품을 구입하면,

친구를 소개 받고,

그 친구는 고객이 소개시켜준 사람이니

제품을 구입하거나 다른 사람을 소개시켜주고..

판매 - 소개 - 판매 - 소개 ...

 

이렇게 사회적 유대감의 힘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혹은 '연상 작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서로 깊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 대상에 대해 자동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일기예보가 좋은 날엔 기상청을 칭찬하고,

일기예보가 나쁜 날엔 죽이겠다 협박도 합니다.

 

 

고대 페르시아에는 전쟁 메신저가 있었어요.

 

그 메신저는

전쟁에서 승리하면 영웅 대접을 받고,

전쟁에서 패배하면 살해 당했습니다.

 

 

셰익스피어는

'나쁜 소식은 그 소식을 전달하는 사람에게도

전염된다'고 표현했죠.

 

 

 

헬스보충제 - 김종국 (연상 작용)

 

이를 실질적으로 적용해보면,

'나 자신' 또는 '내가 파는 상품' 등을

긍정적인 이미지와 연상 작용을 시키는 겁니다.

 

 

자동차 광고에 아름다운 모델이 등장하는 것,

 

건강, 헬스 광고 모델로 김종국이 나오며,

 

아이폰 광고로 행복한 일상이 나오는 것도,

 

에어컨 광고로 김연아가 나오는 것도,

 

비싼 것은 품질이 좋다는 고정관념도.

 

파블로프의 개가 종소리 듣고 침흘리는 것도.

 

 

다~ 연상의 법칙이 적용된 것이라는 것!

 

 

 


 

 

 

(설현)
(수지)

 

 

'후광 효과' 복습차원으로 올려봤습니다.

 

정말.. 모든 걸 용서할 수 있을 것 같고..

능력이 뛰어나 보이고.. 착해보이네요..

 

 

 

 

우리는 같은 물건이라도

아는 사람이나 좋아하는 영업 사원에게

그 제품을 구입하게 됩니다.

 

 

호감의 법칙을 비결 삼아

상대방이 나를 좋아하게 만든 후에

설득해보세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글 읽어주신 여러분,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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