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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 공부/세일즈, 카피라이팅

권위의 법칙(ft. 설득의 심리학)

by 행운 시나브로 2022. 10. 4.

 

하는 말마다 설득력이 없어서 수용이 안되자

자존감을 잃고 말을 적게 하게 된 사람이 있어요.

 

찾아보면 아마 멀지 않은 곳에 있을겁니다.

 

 

 

직장을 다니는 사람,

자영업을 하는 사람,

사업을 하는 사람,

공익 캠페인을 하는 사람,

연애를 하는 사람,

교육을 하는 사람,

자녀를 양육하는 사람 등..

 

'설득이 필요한 환경'은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요?

 

 

또한 '설득 능력'은 리더의 필수 덕목이죠.

 

 

 

설득의 현장..(?)

 

 

소중한 사람이 아플 때,

스스로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말하는 것도

 

좋아하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을 때도

 

공익적인 목적으로 독서를 권장할 때도

 

자녀가 비타민을 챙겨먹게 하고싶을 때도

 

설득할 줄 아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비효율적으로 에너지낭비하지 않고도

원하는 의도를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Yes를 이끌어내는 무의식 설득 전략!

 

설득의 심리학 '6가지 법칙' 중 5번째.

 

첫 번째 '상호성의 법칙'

두 번째 '일관성의 법칙'

세 번째 '사회적 증거의 법칙'

네 번째 '호감의 법칙'에 이어서

다섯 번째 '권위의 법칙'을 알아보겠습니다.

 

 

설득의 심리학 - 권위의 법칙

 

 

 

권위의 법칙

 

 

"사람들은 권위자들의 명령에 복종하여

그들이 시키는 어떠한 명령도

맹목적으로 충실히 수행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 권위에 대한 본능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영상을 찾아왔습니다.

보시고 글을 읽으면 수월하게 이해될거예요.

 

 

EBS 다큐프라임 - 인간의 두 얼굴

제 1부 : 상황의 힘

 

0:00~3:40  의사의 권위

6:30~9:00  경찰의 권위

 

https://www.youtube.com/watch?v=sd-Nay5AmYM 

EBS 다큐프라임 - 인간의 두 얼굴, 상황의 힘

 

 

영상에서 보면,

의사가 어처구니 없는 행동을 시켜도,

경찰이 어처구니 없는 행동을 시켜도.

 

사람들은 맹목적으로 행동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명령을 내리는 사람들이

충분한 권위가 있다고 믿기 때문이에요.

 

얼마나 어처구니 없는지 생각하기 전에

그 지시를 따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미국 보건성의 보고에 의하면,

환자의 투약 과정에서 매일..

평균 12%의 실수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실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원인은 병원 근무자들이

환자 주치의의 지시에 너무도 맹목적으로

복종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담당 주치의의 처방이 잘못되어도

환자, 간호사, 약사, 인턴들이 전혀 의심없이

받아 들이고 있다는 것이죠.

 

 

 

이처럼 사람들은 권위자가 어떤 말을 했을 때,

그 지시에 자동적으로 복종하게 됩니다.

 

반대로..

권위가 없는 사람은 기계적으로 배척하죠.

 

 

 

이런 일화도 있습니다.

 

어떤 농구 팀의 예비선수가

매일 시합 전 초콜릿 바를 챙겨먹었죠.

 

아무도 신경쓰지 않아서 본인만 먹었습니다.

 

 

 

그런데 농구 팀의 주장이자,

농구계 스타인 마이클 조던이 초콜릿 바를 먹자

모든 선수들이 다 챙겨먹기 시작했더랬죠.

 

 

 

권위의 상징물들

 

 

나는 권위가 없는데,

그럼 이 심리 법칙은 나에게 쓸모 없는건가?

라고 생각이 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But.

실제적 권위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권위의 법칙은 작용될 수 있어요.

 

권위의 실체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단순히 권위의 상징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사기꾼들은 이런 권위의 상징물을 이용하여

자기들의 모습을 겉치장하고 사람을 설득하죠.

 

 

 

권위의 상징물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성취하기 어렵지만

반면에 가장 쉽게 사칭될 수 있는 것.

 

바로 '직함'이 있습니다.

 

유명대학교의 교수라고 밝히면,

알기 전과 알고난 후에

사람들의 태도는 180도 달라지는 모습.

 

느낌 아시죠?

 

 

 

권위의 상징물 - 의상

 

또한 '옷차림'에 따라 대우가 달라지기도 하죠?

 

의사, 경찰관, 군인, 사제 등..

권위를 나타내는 의상을 입고,

사람들에게 상식 밖의 지시를 하면 복종합니다.

(위의 영상에서 보셨듯이요.)

 

권위의 상징적 의미가 분명하지 않은

정장 차림도 효과적입니다.

 

 

 

권위의 상징물 - 고급 자동차

 

연구 결과..전 세계적으로

'고급 자동차'를 가진 사람에게

사람들은 특별한 경의를 품고 있다고 해요.

 

 

 

권위의 상징물 - 유명세  (출처) SBS 뉴스

 

'유명세' & '전문성' 역시 권위의 상징물입니다.

 

사람들은 유명하거나 전문적인 사람을 신뢰하고,

맹목적으로 따르는 경향이 있죠.

 

 

 


 

 

 

'권위의 힘'이 엄청나다는 사실!

 

'권위의 상징물' 또한 강력하다는 사실!

 

 

'사회적 증거의 법칙'과 '권위의 법칙'은

많으면 많을수록 강력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물방울이 바위를 뚫듯이 말이죠!

 

 

설득 능력을 가지고 선을 행하여,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길 응원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설득의 심리학 6번째 법칙(마지막).

'희귀성의 법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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