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운시나브로 자유글

나는 '자기사랑'으로 세상이 보이기 시작했다.

by 행운 시나브로 2020. 3. 30.

자기사랑(수신)의 원리


나는 세상에 태어나, 하루하루 살아간다.

원해서 태어난 것이 아닌데, 살아가는 것이 쉽지 않다.

억압적인 가정환경 속에 자라, 소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눈치보며, 남에게 맞춰주며.

자존감도 바닥, 자신감도 바닥을 치며. 관계도 어렵고, 하는 일마다 어렵고, 나 스스로도 어렵다.


나라는 사람을 데리고 평생을 살아야 하는데, 쉽지가 않다.

극단적인 생각을 하기도 여러번. 그래도 세상에 태어나 사람으로 살아가는데.

기왕이면 행복하게 살아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행복'이라는 두 글자가 쉽지가 않다.


그래서 나는 수많은 심리학 관련 책과, 대인관계 책과, 소통 책과, 전문 서적과, 동영상들을 보며.

공부하고 배우고 또 공부하고 배웠다.


많은 사람이 이야기하는 자기사랑은..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제안이 아니었다.

 웃는 연습 해보니 좋더라.

 운동이 과학적으로 우울감을 낮춰준다더라.

 어깨를 피면 자신감이 생기더라.

 등등..


나도 따라해봤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참 많지만 근본적으로 내면이 탄탄해지지는 않더라.


나는 자신감을 좀 가지라는 피드백을 참 많이 들으며 살아왔다.

그러면 드는 생각이 '그렇게 말한다고 자신감이 생기냐?'였다.

스스로 부족하고 못났다는 생각을 하며,

나를 참 많이도 미워했고, 깎아내리며 사랑해주지 못했었다.


그렇게.. 사는 게 너무 힘이 들 때.

마음구조가 어떻게 형성되어있고, 어떤 원리로 스스로를 케어하고 사랑할 수 있는지

찾게 되었다.



무엇이든 본질, 원리, 원칙을 깨달을 때 지혜가 생기고, 현명함이 되는 것 같다.

누구에게나 먹히는 근본적으로 내가 잘 될 수 있는 원리를 소개하겠다.


자기사랑 1단계. 조건없이 내 편이 되어 나의 마음을 알아준다.

 -내가 화가나고, 불안하고, 힘이들면 외면하지 말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토닥여준다.

 ex) OO아. 많이 화가 났구나~ 불안했구나. 충분히 그렇게 느낄 수 있지~

 -이렇게 내 부정적인 감정을 회피, 외면하지 말고, 인정하고 알아주며 해소시켜준다.


자기사랑 2단계. 상황을 제대로 인지한다.

 -내 감정을 풀어줬으면, 이제 객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한다.

 -사회에서 원하는 기준 (ex. 그 상황에서는 어떤 모습이 현명하고 좋은지)

 -현재 나의 모습 (ex. 그 상황에서 내 감정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근본적인 이유 찾기 (왜 내가 그런 마음이 들었는지. 어디로부터 생겨나게 된 마음인지)


자기사랑 3단계. 자가 피드백을 해본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았으면 현재 나의 모습을 현명한 기준에 대입한다.

 -부족한 점, 고칠 점을 찾아서 나열해본다. (이것은 나의 고정관념을 찾는 것이다.)

 -현재 나의 모습을 충분히 인정한다. (고집 ㄴㄴ)


자기사랑 4단계. 사고체계를 교정한다.

 -내가 세상에서 잘 살아갈 수 있게 기준을 바꾸어준다.

 -중요한 것은 내 감정에 보상을 주어야 한다.

 ex. 지금부터는 이 부분(부정)을 => 이렇게(긍정) 바꾸어서 더 행복하게 잘 살아가보자^^

 (나를 격려하고 응원하며 토닥토닥 해준다.)

 -즉, 이게 훨씬 안전하다는 타당성을 스스로에게 증명하고 심는 작업인 것이다.


자기사랑 5단계. 수정 보완된 행동을 한다.

 -교정해서 업그레이드 된 사고체계로 말하고 행동한다.

 -이것이 기존에 있던 부정, 불안회로를 긍정, 행복회로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건 정말.. 내가 잘 될 수 밖에 없는 원리이다.

나는 세상을 볼 때, 내 감정과 마음이 투영되어서 바라보게 된다.

그것이 내 관점(프레임)인 것이고, 사고체계인 것이고, 시야인 것이다.


부정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은 세상이 부정적으로 보이고,

매사 걱정, 불안한 사람은 세상을 대할 때 걱정, 불안이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은 세상이 긍정적이고 가능성이 보이며,

매사 자신감이 넘치고 당당하게 세상을 대하기에 같은 상황에서도 유리하게 살아간다.


그럼. 이 작업을 내가 매일매일 습관화해서 내껄로 만든다면?

자기사랑은 물론이며, 사람들의 심리구조도 보이고, 세상의 패턴이 보이기 시작한다.



지금 당장. 실천해보자.



반응형

댓글